별별이야기

서평대신 유튜브평 - 뼈아대:뼈있는 아무말 대잔치 본문

내가 사는 이야기

서평대신 유튜브평 - 뼈아대:뼈있는 아무말 대잔치

꿈꾸는잠팅이 2018. 12. 2. 02:16


지하철을 타건, 운전을 하건 어딘가 이동할 때 가장 즐겨듣는 팟케스트 채널이 하나 생겼다. 

바로 뼈 있는 아무 말 대잔치, 뼈.아.대.

같은 제목으로 책을 출판하고, 책에서 다 다루지 못한 ... 이 아니라 다루지 않고 킵 해놓은?? (그 책은 처음부터 유튜브 채널을 가동할 것을 염두에 두고 기획했다고 한다.) 내용들을 덧붙여 한층 풍성하고도 생생한, 뼈때리는 인생 조언들을 진짜 다양한 영역에 걸쳐 풀어놓는다. 인생 조언이라고 해서 요즘 유행하는 '좀 못해도 괜찮아 너는 소중하니까' 식의 위로가 아니다. 그렇다고 오지랖 넘치는 꼰대적 조언도 아니다. 말 그대로 뼈를 아프게 때리면서 정신 번쩍 들게 만드는, 그래서 핸드폰으로 습관적으로 페이스북을 열려다가 내 머리를 스스로 한 대 치고 팟케스트 영어 채널을 켜거나 하다 못해 뉴스라도 읽게 만드는 그런 내용이다. 

팟케스트로 소리만 듣다가 오늘은 모처럼 유튜브를 보았더니 한결 더 재미있고 집중해서 보고 배우게 된다. 

오늘 주제는 '멀티태스킹' 

제목부터 뼈를 때린다. 

동시에 두 가지 일을 하면 망해요! 

언제부턴가 내가 집중이 너무 어려워져 있는걸 깨달았다. 너무 많은 일을 동시에 생각하다 보니 제대로 되는게 하나도 없었다. 그렇다고 뭔가를 포기할 수도 없고, 일이 잘 안풀리니 점점 더 쌓여가고 복잡해져만 가는 느낌이었다. 이 상태가 오래 지속되다 보니, 업무효율도 극도로 낮아지고 자존감까지 낮아졌던것 같다. 

저녁에, 주말에, 월말에, 연말에. 뭔가 내가 해 낸게 있고 보람이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부담만 커지는 일상이 지속되었던 것이다. 

꽤나 나이가 들고 나서 알게 되었던 것이지만, 내 타고난 기질 중에 정말 소중한 것 중 하나가 하늘을 찌르는 집중력이었다. ('이다' 아니고 '이었..다..' ㅠㅠ) 돌이켜 생각해보면 어릴 때 부터 책을 읽던, 놀이를 하던 나는 몰입 하나는 기가막히게 하는 타고난 재주가 있었다. 덕분에 뭔가를 새롭게 배우는 속도가 빠른 편이었고, 뭘 하던 어쨌든 '해내는' 경우도 많았다. 그게 공부던 일이던 뭐던. 

그런데, 성취감이 사라진 일상을 꾸역꾸역 버티기가 너무 힘들었다. 그 때 만난 책이 완벽한 공부법이었고, 그 연장선에서 오늘 이 멀티태스킹을 주제로 한 유튜브 동영상을 보게 된 것이다. 사실 완공을 읽고 소소하게나마 나에게 변화가 일어났고, 그래서 스스로에 대한 불만이 조금은 해소되기도 했으나 여전히 일이 잘 되지 않아 힘들었는데 오늘 이 동영상을 보고 정말 뼈를 세게 얻어맞은 후 이 유튜브평을 쓰고 있다. 

나는 특히 최근 몇개월 사이에 이 일을 하면서도 저 생각을 하고, 저 일을 하면서도 이 생각을 하는 비효율적 뇌 사용을 해오고 있었다. 한 번에 하나를 집중해서 끝내는 아주 기본적이고도 당연한 것을 놓쳤을 뿐만 아니라, 올바르게 작동하던 내 뇌를 오히려 기능저하 시키는 환경으로 몰아넣고 있었던 것이다ㅠㅠ 물론 환경적으로 어쩔수 없이 주어지는 업무가 너무 광범위했던 것도 있으나, 그럴수록 스스로를 잘 컨트롤 했어야 하는데 마음만 조급해서 동시에 두가지가 아니라 세가지 네가지 일을 했다. 그랬더니 한 개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는 나날이 이어졌다. 

동시에 여러가지 하다가 제대로 망했던 것이다. 

사실 뼈아대 팟캐스트 조차 운전하며 켜놓고 듣는 경우가 가장 많았는데, 물론 운전하면서도 의식적으로 집중해서 듣고 기억하려 하긴 했지만 아마도 운전과 팟케스트 청취를 동시에 하다 보니 임팩트가 작았었나보다. 오늘 책상에 가만히 앉아 동영상으로 보니 더 쎄게, 깊이 다가와 이렇게 서평 아닌 유튜브평까지 쓰고 있다. 

블로그 재오픈 결심하고 글 하나 올리고 3년 증발했는데ㅠㅠㅋ 20분짜리 영상 하나로 나를 이 심야에 블로그에 컴백시킨 뼈아대의 힘!! ㄷㄷ

동영상 링크걸.. 어도 되는 것인지? 잘 모르겠는데. 출처 분명하고 도용 아니니까 괜찮겠지요? 

많은 분들이 이 영상, 그리고 이것 외에도 고작가님+신박사님 콤비의 열정과 노력에 힘입어 제대로 공부하고 성장하고 행복해지시길 바라며! 


출처: 유튜브 채널  '뼈아대' https://www.youtube.com/channel/UC8PoXoh1QsmLVSeWo9m8u0w

(* 왜 때문에??? 유튜브 동영상 첨부가 안되서 캡쳐화면+링크로 대신함ㅠㅠ;;)